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 기초/C++

객체란?

by junsday 2016. 11. 11.

객체는 실체(Instance)를 말한다.

ClassInstance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.

우리가 클래스를 만들어 메인 함수 또는 다른 함수에서 클래스를 사용하려 할 때 인스턴스화(객체화)를 통해 실제로 메모리 상에 올라가야 그것을 객체라 지칭하고 사용할 수가 있다. 이 때 우리는 클래스의 형식을 가진 객체, 즉 실체(Instance)를 만드는 것이다. 예를 들어보자.

형준은 실체이고 진환은 실체이다. 진환과 형준이 가진 학생이라는 특성은 class가 된다. 우리가 학생이라는 클래스를 만들면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들을 클래스에 정의할 수 있다. 하지만 그것은 실체(객체)가 아니다. 객체화(인스턴스화, 실체화)를 해야지만 실체(객체)가 되는 것이다.



학생이라는 클래스 형식으로 형준, 진환, 혜수, 혜진이라는 객체를 만들었다. 인스턴스화는 클래스의 이름으로 클래스 형식으로 위와 같이 만들어 준다.

위 코드에 나온 생성자는 아직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. 이번 장에서는 객체가 무엇인지 인스턴스화가 무엇 인지만 이해하도록 하자. 한가지 더 기억해야 할 것은 클래스의 재사용이다. 하나의 클래스를 만들어 놓고 여러 객체를 만들 수 있었다. 클래스는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다.

'프로그래밍 기초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네임스페이스(namespace)란?  (0) 2016.11.11
getchar()  (0) 2016.11.11
생성자(Constructor)란?  (0) 2016.11.11
인자(Argument)와 매개변수(Parameter)  (0) 2016.11.11
인라인 함수(Inline function)  (0) 2016.11.11

댓글